본문 바로가기

STUDY

[자격증] 정보처리기사 실기 준비

코드

-포인터, 오버라이딩 빈출

 

JAVA

- new를 통해 새로운 주소값을 생성하면 a==b가 false

- 오버로딩: 메소드명은 같지만 매개변수의 개수나 타입이 다름

- 오버라이딩: 메소드명, 매개변수, 리턴 값이 모두 같아야함

- void: 아무 출력이 없는 메서드

- static: 모든 인스턴스 공유, 클래스 자체에 종속, 그래서 바로 호출 가능

 

C언어

- *배열: 배열의 첫번째 값 반환 (여기서 배열에 +1을 하면 1을 더한게 아니라 다음 값, 이것도 사실 포인터)

- &변수: 변수의 주소

- '\0': 문자열 끝을 의미 (문자열 크기가 문자 길이보다 클 수가 있음)

- 포인터 연산자(->): 구조체(struct) 포인터가 가르키는 구조체 멤버에 접근 (*로 포인터 변수 선언했으면 이걸 쓴다고 보면 됨)

- if(조건문 ? A : B): 조건문이 ture면 A, false면 B

- switch에서 case가 한번 맞으면 fall-through로 모두 실행

 

SQL

- 표 형태 작성 주의

- INSERT INTO 테이블명(칼럼명1, 칼럼명2, 칼럼명3) VALUES(값1, 값2, 값3);

- INSERT INTO SELECT: 테이블 복제

- UPDATE 테이블명 SET 컬럼명1 = 변경할 값1, 컬럼명2 = 변경할 값2 WHERE 조건;

- 릴레이션: 릴레이션 스키마, 릴레이션 인스턴스

- Cardinality(기수): 행(튜플) 수

- Degree(차수): 열(속성) 수

- 도메인: 속성이 취할 수 있는 원자 수

- 조인

    - 세타 조인: 조건을 만족하는 튜플만 반환

    - 동등 조인: '='로 잋리하는 결과 반환

    - 자연 조인: 중복된 속성을 제거한 결과 반환

    - 외부 조인: 데이터 값이 존재하지 않더라도 모두 포함한 결과 반환

    - 세미 조인: 한 쪽 릴레이션의 튜플만 반환

- UNION: 중복 제거 (ALL 붙여야 중복 허용)

- 관계대수 기호

    - 셀렉션: σ

    - 프로젝션: π

    - 조인:

- 무결성

    - 개체 (Entity) 무결성: 기본키 not Null, 중복X

    - 도메인 (Domain) 무결성: 속성 값이 정의된 도메인에 속한 값

    - 참조 (Referential) 무결성: 외래키 값이 Null이거나 참조 릴레이션의 기본키 값

- 하둡(Hadoop)

    - 하둡 분산 파일 시스템 (HDFS): 분산된 서버에 저장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

    - 맵리듀스 (Map Reduce): 분산 병렬 컴퓨팅에서 처리하거나 생성하기 위한 목적 프레임워크

- 데이터베이스 이상

    - 삽입 이상: 정보 저장 시 불필요한 세부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

    - 삭제 이상: 정보 삭제 시 원치 않는 다른 정보가 삭제되는 경우

    - 갱신 이상: 중복 데이터 중 특정 부분만 수정되 모순을 일으키는 경우

 

트랜잭션

- 원자성(Atomicity): 분해가 불가능한 최소 작업단위

- 일관성(Consistency): 실행 성공 후 일관된 데이터베이스 상태를 보존

- 격리성/독립성(Isolation): 실행 중 생성하는 연산의 중간 결과를 다른 트랜잭션이 접근 불가

- 영속성/지속성(Durability): 성공 완료된 트랜잭션 결과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

 

쿼리

- DDL

    - CREATE TABLE: 생성

    - DROP TABLE: 삭제, CASCADE는 참조하는 다른 개체 함께 제거

    - TRUNCATE TABLE: 데이터만 삭제

    - ALTER TABLE: ADD는 컬럼 추가, MODIFY는 컬럼타입 변경, RENAME COLUMN a TO b, DROP COLUMN a

- DML

    - SELECT: 알지

    - INSERT INTO - VALUES -

    - UPDATE - SET - WHERE - 

    - DELETE FROM - WHERE -

- DCL

    - GRANT: 권한 줌

    - REVOKE: 권한 뺏음

- TCL

    - COMMIT(커밋): 트랜잭션 확정

    - ROLLBACK(롤백): 트랜잭션 취소

    - SAVEPOINT(체크포인트): 롤백을 위한 시점 지정

 

정규화

- 제1 정규화: 모든 도메인이 원자값 (개별 속성)

- 제2 정규화: 부분 함수적 종속성 (기본키 중에 특정 컬럼에만 종속된 컬럼이 없음)

- 제3 정규화: 이행적 함수 종속성 (X->Y, Y->Z 일 때 X->Z)

- 반정규화: 데이터를 중복시켜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법으로 데이터를 중복 저장하거나 테이블을 합치는 등으로 성능을 향상시키지만 데이터 무결성이 저하될 수 있는 기법

    - 테이블 병합: 관계를 통합해 조인 횟수를 줄임

    - 테이블 분할: 테이블을 수직/수평으로 분할, 파티셔닝

    - 중복 테이블 추가: 집계 함수를 사용해 계산하는 경우 효과적인 수행을 위한 별도의 테이블

    - 컬럼 중복화: 조인 성능 향승을 위해 중복 허용

    - 중복 관계 추가: 성능 저하를 예방하기 위해 추가적 관계를 맺음

 

데이터모델링

- 구성요소: 개체(Entity), 속성(Attribute), 관계(Relation)

- 절차

    - 개념적(Conceptual) 데이터 모델: 개념적 구조 도출

    - 논리적(Logical) 데이터 모델: 이해하기 쉽게 표현

    - 물리적(Physical) 데이터 모델: 물리적인 스키마

- DB설계 절차: 요구사항 분석 - 개념적 설계 - 논리적 설계 - 물리적 설계 - 구현

- 데이터 모델 구성요소: 연산, 구조, 제약조건

 

스키마

- 외부 스키마: 한 부분에서 본 논리적 구조, 서브 스키마

- 개념 스키마: 전체적인 논리적 구조, 개체간 관계와 제약 조건, 접근 권한, 보안 및 무결성 규칙

- 내부 스키마: 물리적 장치 관점의 물리적 구조

용어

- 살충제 패러독스: 동일한 케이스 반복 테스트는 새로운 버그를 찾지 못함

- 데이터 마이닝: 대규모 데이터 안에 통계적 규칙이나 패턴을 찾아내는 기술

- 릴리즈 노트 항목: 헤더, 개요, 목적, 이슈 요약, 재현 항목, 수정/개선 내용, 사용자 영향도, 소프트웨어 지원 영향도, 노트, 면책 조항, 연락 정보

- 안드로이드: 리눅스 기반, 자바와 코틀린, 런타임 라이브러리,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개발

- UI 설계 원칙: 직관성(Intuitiveness), 유효성(Effciency), 학습성(Learnability), 유연성(Flexibility)

- LOD (Linked Open Data): 웹상 데이터를 개별 RUI로 식별하고, 각 URI에 링크 정보를 부여, 상호 연결된 웹 지향

- 형상관리 절차: 형상 식별 - 형상 통제 - 형상 감사 - 형상 기록

- 리팩토링 목적: 유지보수성 향상, 유연한 시스템, 생산성 향상, 품질 향상

- 프로세스 상태: 생성 상태, 준비 상태, 실행 상태, 대기 상태, 완료 상태

- 테스트 오라클: 참 오라클, 샘플링 오라클, 휴리스틱 오라클, 일관성 검사 오라클

- 테스트 레벨: 단위 - 통합 - 시스템 - 인수 - 알파 - 베타 - 회귀

- 탬퍼 프루핑: 소프트웨어 불법 변경시 실행 안되도록

 

공격법

- DoS: 시스템의 자원을 부족하게 함

- DDoS: 여러 대의 공격자를 분산 배치헤 동시에 동작

- 백도어: 정상적인 인증 절차를 우회

- 키로거 공격: 컴퓨터 사용자 움직임 탐지

- 루트킷: 시스템 칩입 후 사실을 숨기는 프로그램의 모음

- APT 공격: 특정 타깃 목표, 지속적이고 지능적인 맞춤형 공격

- 랜섬웨어: 감염된 시스템의 파일들을 암호화해 인질 몸값

- 랜드 어택: 출발지와 목적지 IP를 같은 패킷 주소로만들어 보냄으로서 시스템 가용성을 침해

- XSS (Cross Site Script): 웹 페이지에 포함된 부적절한 스크립트가 실행

- CSRF (사이트 간 요청 위조): 공격자가 의도한 행위를 특정 웹 사이트에 요청

- SQL 삽입 (Injection): 악의적인 sql 구문을 삽입, 실행해 정보를 취하거나 조작

- 스니핑: 데이터만 몰래 들여다봄

- 네트워크 스캐너, 스피너: 취약점 탐색 공격 도구

- 패스워드 크래킹: 사전 크래킹, 무차별 크래킹, 패스워드 하이브리드, 레인보우 테이블 공격

- IP 스푸핑: IP 어드레스를 위조하여 타깃에 전송

- ARP 스푸핑: MAC 주소로 위장한 ARP, 특정 호스트로 나가는 패킷을 스니핑

- ICMP Redirect 공격: 스니핑 시스템을 다른 라우터라고 알려 패킷의 흐름 바꿈

- 트로이 목마: 정상적인 프로그램인 척

- 웜: 자기 복제, 네트워크 전파

- 바이러스: 다른 파일로 자기 복제, 네트워크 전파X

 

스케줄링

- 대기시간: 도착시간부터 실행시작(=이전 프로세스들의 실행시간)까지 중 대기시간

- 반환시간: 대기시간 + 실행시간

- 최우선 순위: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작업이 최우선

- 비선점형 알고리즘

    - FCFS (First Come First Service): FIFO 순서대로

    - SJF (Shortest Job First): 실행시간, 도착시간 순서

    - HRN (Highest Response Ratio Next): (대기시간+서비스시간)/서비스시간 높은 순서

- 선점형 알고리즘

    - SRT (Shortest Remaining Time): 남은 실행시간이 더 적은 순서 (실행 중에도 프로세스 교체)

    - RR (Round Robin): 시간 할당량마다 돌아가며 반복 (시간 할당량 안에 도착안한 프로세스 주의)

 

암호

- 대칭키

    - DES: 56비트 키, 48비트 서브키

    - AES: DES 대체, 128비트, 192비트 또는 256비트의 가변 키 크기와 128비트의 고정 블록 크기

    - ARIA

    - SEED

- 비대칭키

    - RSA

    - ECC

    - DSA

    - PKI

- 해시 암호화 알고리즘

    - MD5: 512bit 입력 메세지 블록에 차례로 동작해 128bit의 해시값 생성

    - SHA-1: 160bit의 해시값 생성

    - SHA-256/384/512: 256bit의 해시값 생성

    - HAS-160: 국내 표준 서명 알고리즘 KCDSA

- 블록체인 합의 알고리즘

    - PoW (Proof of Work): 해답이 어려운 문제를 가장 빨리 해결한 사람에게 블록 허가

    - PoS (Proof of Stake): 화폐량을 더 많이 소유한 승인자가 우선 블록 허가, 이더리움

 

모듈

- 결합도(Coupling): 모듈간 상호 의존도, 약할수록 좋음, 약한 종류 순서

    - 자료(Data): 자료요소로만 구성

    - 스탬프(Stamp): 인터페이스로 자료 구조가 전달

    - 제어(Control): 논리적인 흐림 제어를 위한 제어 요소(Flag)를 전달

    - 외부(External): 외부의 다른 모듈에서 참조

    - 공유(Common): 공유되는 공통 데이터 영역을 여러 모듈이 사용

    - 내용(Content): 다른 모듈의 내부 기능 및 그 내부 자룔르 직접 참조하거나 수정

- 응집도(Cohesion): 모듈 내부 요소의 관련도, 강할수록 좋음, 강한 종류 순서

    - 기능적(Functional): 기능 요소들이 단일 문제와 연관

    - 순차적(Sequential): 나온 출력 데이터를 다음 활동의 입력 데이터로 사용

    - 교환적(Communication): 동일한 입력과 출력을 사용해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

    - 절차적(Procedural): 모듈 안의 구성 요소들이 기능을 순차적으로 수행

    - 시간적(Temporal): 특정 시간에 처리되는 기능을 모은 모듈

    - 논리적(Logical): 유사한 성격을 갖거나 특정 형태로 분류되는 처리 요소들로 모듈

    - 우연적(Coincidental): 서로 관련 없는 요소

 

네트워크

- OSI 7계층 (전송단위)

    - 물리(Physical): RC-232C, 비트, 0과 1의 비트 정보를 회선에 보내기 위한 전기적 신호 변환

    - 데이터링크(DataLink): HDLD, 프레임,인접 시스템 간의 데이터 전송, 전송 오류 제어, 동기화, 오류제어, 흐름제어, 회선제어

    - 네트워크(Network): IP, 패킷, 단말기 간 데이터 전송, 최적화된 경로 제공

    - 전송(Transport): TCP, 세그먼트, 송수신 프로세스 간의 연결, 신뢰성 보장, 데이터 분할, 재조립, 흐름제어, 오류제어, 혼잡제어

    - 세션(Session): RPC,데이터,  송수신 간의 논리적 연결, 연결 접속, 동기제어

    - 표현(Presentation): JPEG, 데이터, 데이터 형식 설정, 부호교환, 암/복호화

    - 응용(Application): HTTP, 데이터, 사용자와 네트워크 간 응용서비스 연결, 데이터 생성

- vpn 프로토콜

    - IPSec: 3(네트워크, IP)계층에서 무결성과 인증을 보장하는 인증헤더와 기밀성을 보장하는 암호화를 이용한 IP보안 프로토콜, VPN

        - 키관리(IKE) 프로토콜: 키 교환 알고리즘

        - 인증(AH) 프로토콜: 메세지 Checksum을 활용한 데이터 인증과 비연결형 무결성을 보장해주는 프로토콜, 기밀성 제공X

        - 암호화(ESP) 프로토콜: 암호화 알고리즘을 활용한 캡슐화 기반 페이로드 기밀성을 제공하는 프로토콜

    - SSL/TLS: 7(응용) 계층과 4(전송, TCP/IP) 계층 사이에서 웹 데이터 암호화 및 전송 시 기밀성 보장하는 공개키 기반의 보안 프로토콜

    - SSH : 7(응용) 계층과 4(전송, TCP/IP) 계층 사이, 포트번호22, 원격접속프로토콜

    - L2TP :  2(데이터링크)계층, L2F프로토콜과 PPTP 프로토콜 결합한 형

    - PPTP : 2(데이터링크)계층, MS사의 RAS(원격접근서비스)에기반

- 가상회선: 연결형 패킷 교환 방식

    - ATM: 비동기 전송모드, 패킷을 셀로

- 데이터그램: 비연결형 패킷 교환 방식

- 서브넷마스크: 숫자만큼 왼쪽이 네트워크 주소, 나머지는 호스트 ID (다 0이거나 다 1인 주소는 예약)

- 네트워크 프로토콜

    - TCP: 신뢰성, 근거리 통신망

    - UDP: 비신뢰

    - IPv4: 32bit, 10진수 12자리 주소체계, 각 부분 0~255

    - IPv6: 128bit

- NAT: 사설 IP와 공인 IP를 Mapping하여 변환

    - Static NAT: 1:1로

    - Dynamic NAT: N:1 혹은 N:M으로

- 프로토콜의 3요소: 시스템간의 정보 전송을 위함

    - 구문(Syntax): 데이터 형식, 코딩, 신호 레벨

    - 의미(semantic): 제어 정보, 조정, 에러 처리

    - 타이밍(Timing): 속도 조절, 순서 관리

- XML: 데이터 연계의 편의성을 위한 데이터 구조

- JSON: 비동기 브라우저, 서버 통신(AJAX), 키-값, 인간이 읽을 수 있는 텍스트를 사용하는 개방형 표준 포맷

- AJAX: 비동기 통신, XMLHttpRequest 객체, 전체 페이지를 새로 고치지 않고 일부만을 위한 데이터 로드, HTML만으로 어려운 다양한 작업을 웹 페이지에 구현

- SOAP: HTTP, HTTPS, SMTP 등을 사용하여 XML 기반의 메세지를 네트워크 상태에서 교환하는 프로토콜

-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

    - IP (Internet): 패킷 단위로 데이터 교환

    - ARP (Address Resolution): IP 주소를 MAC(물리) 주소로 변환

    - RARP (Reverse Address Resolution): IP 주소를 모르는 경우 서버로 부터 IP 주소 요청

    - ICMP (Internet Control Message): IP 패킷 처리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알려주는 프로토콜

    - IGMP (Internet Group Management): 호스트 컴퓨터와 인접 라우터가 멀캐스트 그룹 멤버십을 구성

    - 라우팅 프로토콜: 목적지까지 최적 경로를 설정해주는 라우터 간 상호 통신 프로토콜

        - RIP: 최소 홉수 (15개 이하), 벨만-포드 거리 벡터 알고리즘

        - OSPF: 다익스트라 링크 상태 알고리즘, 라이팅 메트릭 지정, AS분할 사용, 홉 무제한

- IPC 기법

    - 메시지 큐: 메시지 단위로 프로세스 간 통신

    - 공유메모리: 프로세스의 일부분을 다른 프로세스와 공유

    - 소켓: 클라이언트와 서버 프로세스 둘 사이 통신

    - 세마포어: 프로세스 사이의 동기를 맞추는 기능

 

애플리케이션 성능 측정 지표

- 처리량 (Throughput): 주어진 시간에 처리할 수 있는 트랜잭션 수

- 응답시간 (Response Time): 입력 후 출력이 개시될때까지의 시간

- 경과시간 (Turnaround Time): 애플리케이션이 요구를 입력 후 트랜잭션 처리 후 출력까지의 시간

- 자원 사용률 (Resource Usage):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동안 CPU, 메모리, 네트워크 사용량

 

BCP (비즈니스 연속성 계획)

- BIA (Business Impact Analysis): BCP 구축을 위한 비즈니스 영향 분석

- RTO (Recovery Time Objective): 업무중단부터 복구가동까지 시간

- RPO (Recovery Point Objective): 업무중단부터 정상가동때 데이터 손실 허용 시점

- DRP (Disaster Recovery Plan): 재난 복구 계획

- DRS (Disaster Recovery System): 재해 복구 센터

 

개발방법론

- 구조적 방법론 (Structured): 기능에 따라 나누고 통합, 분할 정복

- 정보공학 방법론 (Information Engineering): 관리 절차와 작업 기반을 체계화

- 객체지향 방법론 (Object-Oriented): 객체 단위로 분석 및 설계

-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(CBD, Component Based): 컴포넌트를 조립해서 하나의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 작성

- 애자일 방법론 (Agile): 절차보다는 사람 중심, 유연하고 신속

- 제품 계열 방법론 (Product Line):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

 

디자인 패턴

- 생성패턴: 객체 인스턴스 생성에 관여, 클래스 정의와 객체 생성 방식 구조화, 캡슐화 수행

    - Singleton(싱글톤): 한 클래스에 한 객체만 존재

    - Factory Method(팩토리 메소드): 상위, 하위, 캡슐화

    - Abstract Factory(추상 팩토리): 동일한 주제의 다른 팩토리를 묶음

    - Builder(빌더): 복잡한 인스턴스를 조립

    - Prototype: 원본 객체를 복제

- 구조패턴: 더 큰 구조 형성 목적으로 클래스나 객체 조합

    - Adapter(어댑터): 재사용

    - Bridge(브릿지): 독립적으로 확장

    - Composite(컴포지트): 트리, 부분-전체 계층 표현

    - Decorator(데코레이터): 기존 클래스에 필요 기능을 추가

    - Facade: 서브 클래스를 간편하게 사용

    - Proxy: 대리, 내부의 객체간 관계 정리, 외부의 객체의 세부내용 숨김

- 행위패턴: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역할 분담

    - Mediator: 중재자를 둠

    - Interpreter: 구문을 나누고 클래스를 각각 작성해 해석

    - Iterator: 노출 시키지 않고 접근

    - Template Method: 일부분을 서브 클래스로 캡슐화, 구조는 그대로 수행하는 내역은 변경

    - Observer(옵저버): 변화 감지하여 다른 클래스에 통보해 갱신

    - State: 객체 상태를 캡슐화하여 참조

    - Visitor(방문자): 객체 구조 변경 없이 기능만 따로 추가/확장 가능

    - Command: 기능을 캡슐화해 재상용이 높은 클래스 설계

    - Strategy: 같은 알고리즘을 각각 클래스로 캡슐화해 필요할 때 서로 교환

    - Memento: 객체의 정보를 저장할 필요가 있을 때 적용

    - Chain of Responsibility: 하드 코딩된 기능처리를 동적으로 연결된 경우에 따라 다르게 처리

 

식별자 표기법

- 카멜: goodMan

- 파스칼: GoodMan

- 스네이크: good_man

- 헝가리안: 두어에 자료형을 붙임

 

테스트

- 블랙박스 테스트

    - 동등 분할 검사 (Equivalence Partitioning): 입력 자료에 맞춰 테스트 케이스를 만듦

    - 경계값 분석 (Boundary Value Analysis): 입력 조건의 경계값을 테스트 케이스로 선정

    - 원인-효과 그래프 검사 (Cause-Effect Graphing):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와 영향을 체계적으로 분석

    - 오류 예측 검사 (Error Guessing): 경험과 감각으로 테스트, 보충적 검사 기법

    - 비교 검사 (Comparison):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동일한 출력 테스트

    - 결정 테이블 테스트: 논리와 발생 조건을 테이블 형태로 나열해 조건과 행위를 모두 조합

    - 상태 전이 테스트: 상태를 구분하고 이벤트에 의해 어느 상태로 전이되는 경우의 수 수행

    - 유스케이스 테스트: 실제 사용 유스케이스로 모델링 되어있을때 프로세스 흐름을 기반 명세화

    - 분류 트리 테스트: 트리 구조로 분석 표현

    - 페어와이즈 테스트: 테스트데이터값 간 최소 한번씩 조합

- 화이트박스 테스트

    - 구문 (Statement) 커버리지: 모든 명령문 수행

    - 결정 (Decision/Branch) 커버리지: 전체 조건식 한 번은 참, 거짓 결과 수행

    - 조건 (Condition/Cause) 커버리지: 개별 조건식 한 번은 참, 거짓 결과 수행

    - 조건/결정 커버리지: 전체, 개별 수행

    - 변경 (Modified) 조건/결정 커버리지: 개별 조건식이 전체 조건식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주도록 향상

    - 다중 (Multiple) 조건 커버리지: 모든 개별 조건식 조합을 100%

    - 기본 경로 커버리지: 수행 가능한모든 경로

- 테스트 스텁: 하향식 테스트 시 하위 모듈이 없는 경우 임시 제공 모듈

- 테스트 드라이버: 상향식 테스트 시 상위 모듈이 없는 경우 제어 모듈

 

EAI 구축 유형

- 포인트 투 포인트: 1:1 단순 통합

- 허브 앤 스포크: 허브 시스템, 중앙 집중식

- 메시지 버스: 미들웨어(버스) 통합

- 하이브리드: 그룹 내부는 허브 앤 스포크, 그룸 간에는 메세지 버스

 

접근제어

- MAC (강제적 접근통제): 규칙 기반 정책

- DAC (임의적 접근통제): 신분 기반 정책

- RBAC (역할 기반 접근통제): 중앙 관리자가 역할에 기초하여 제한

 

리눅스

- chmod 751: 각각 사용자, 그룹, 이외의 읽기(r), 쓰기(w), 실행(x) 권한을 표시 (8진법)

 

페이지

- 페이지 부재 발생: 페이지가 주기억장치에 없어서 가져오는 경우

- LRU: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 교체

- LFU: 가장 적게 사용된 페이지 교체

 

인증

- SSO: 한 번의 인증으로 여러 컴퓨터상 자원 이용

- OAuth: 다른 웹이나 어플의 접근 권한을 부여할 수 있게 하는 개방형 기술

- JWT: 토큰 기반 인증 방식

- SAML: XML 기반의 표준 프로토콜, 주로 SSO를 지원하기 위해 사용

- OIDC: OAuth 2.0 위에 구축된 인증 및 권한 부여 프로토콜

 

다이어그램

- 클래스 다이어그램: 세칸네모에 화살표

- 객체 다이어그램: 클래스에 속한 객체 사이 관계 표현

- 패키지 다이어그램: 그룹화

-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: 사용자 관점

- 시퀀스 다이어그램: 메시지 흐름 표현

 

클라우드 컴퓨팅

- IaaS: 서버만

- PaaS: OS/미들웨어까지

- SaaS: 앱 전부